지식뱅크 홈 > 취업컬럼
제목 일본에서 한국으로 송금 할때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
이름 오제이티코리아 조회수 27163
일본에서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한국에 돈을 보내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원체 일본의 금리 자체가 낮은데다가, 요즘처럼 환율이 높을 때에는

환차를 이용하여 한국에 송금하여서 저축 하시려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100엔에 1500원 정도라고 생각하고, 바로바로 한국에 입금해 두면, 나중에 엔화가 100엔에 1000원 선이 되더라도, 이전에 입금된 한화로 예금이 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일본 은행에서 외국으로 송금하기 위해서는 절차도 복잡하고, 수수료도 만만치 않습니다.

일본 우체국의 경우는, 엔화를 달러로 바꾼 뒤에, 달러 수표를 집으로 발송하는 형식
즉, 한국에서 그것을 다시 환전해야 합니다.

그래서 가장 편한 것은, 한국의 은행을 이용한 송금입니다.

외환은행이나 신한은행 등의 한국 은행 일본 지점들을 이용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타은행 간 해외 송금일 경우에는, 은행 시프트 코드에, 영어 지점명, 주소, 받는 사람 주소 등등, 영어로 기입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같은 은행 간의 송금이 되어버리면, 이런 절차가 필요 없으며, 송금용지 쓰는 것도 한글로 써도 될 정도입니다.


2. 일본의 시중 은행이 한국 은행에 돈을 보낼때 드는 수수료는 3500~4500엔.
하지만, 한국 은행에서 받는 사람도 수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5~6000엔입니다.

하지만, 신한은행을 예로 들면 수수료는 3500엔 이지만, 한국에서 받는 사람이 내는 수수료가 전혀 없습니다. 외환은행은 2500엔이고,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수수료를 낼 필요가 없고요.

3. 환율 이익
일본에서 원화를 엔화로 바꾸거나, 엔화를 원화로 바꿔보신 분들은
한국보다 환전 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금액이 커지면 커질수록 손해를 보게 되지만
한국의 은행들은, 한국 외환은행 고시환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일본 은행을 통해 환전하는 것보다 훨씬 이익입니다다.

송금된 시간의 송금 받는 환율 그대로 적용되니, 금액이 크면, 현금을 들고가서 파는 것보다 이익입니다.

4. 송금거래 기간 단축
일본에서 한국으로 송금을 하게 되면 적어도 2~3일 정도 걸립니다. 주말을 끼면 그 이상도 걸리지요.

하지만, 같은 은행간 송금 거래는 그날 즉시 처리됩니다.
빠르면 10분, 오래걸려도 3시간 안에 한국 통장에 입금 처리가 됩니다.
이 부분의 좋은 점은, 역시 환율 적용 시간차가 적기 때문이지요.

요즘같이 환율등락폭차가 큰 때에는, 특히나 이 부분이 메리트가 됩니다.
하루에도 40~50원 이상의 낙폭을 보이는 날들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환율이 조금이라도 올랐을때에 바로 입금이 되기 때문이지요.

또한, 송금한 엔화를 환전하지 않은 채로 그대로 한국에서 보유하고 싶으시다면,
한국에 있는 계좌를 외화계좌로 만들어서, 외화예금 가능한 구좌로 만드신 상태여야 합니다.

5, 외환은행을 이용하면, 일반 편의점에서도 한국으로 송금이 가능합니다.
해외송금 전용 카드를 만들고, 편의점에서 입금하면, 바로 한국의 통장으로 송금됩니다.

해외송금 카드 만드는 법은, 외환은행 지점을 가서, 해외송금카드 신청서를 작성한 뒤에
외국인 등록증을 내고 접수하면 됩니다.

단, 이 카드는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니고, 신청 후 발급에 2주에서 1달정도 걸립니다.

이 송금 전용카드는, 미츠비시, 미츠이 스이토모, 세븐일레븐 편의점등에서 사용 가능하고
입금만 가능하며, 입금 즉시 한국으로 송금되는 시스템입니다.

송금 금액에 따른 수수료는
10만엔까지 2천엔, 200만엔까지는 2500엔의 수수료가 들어가며,
받는 한국쪽 은행이 외환은행인 경우에는, 받을때 수수료가 1만원, 아닌 경우에는 2만 5천원의 받는 수수료가 차감됩니다.

은행에서 신청서 써서 송금하는 것보다는 받을 때의 송금수수료가 추가되며, 이 부분을 생각하면, 은행에서 보내는 쪽이 금전적인 부담이 덜 들지만, 들어가는 시간이 적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피크타임이나, 최근처럼 엔화가 비쌀 경우에는, 은행에서의 대기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이 경우에 이런 서비스를 사용하면 확실한 시간 절약이 됩니다.

일본 생활 중에, 한국에 송금할 일이 생기면, 조금이라도 절약하는 차원에서, 한국 은행을 이용하심이 어떨까요?

Writed by 2008-12-26 14:49